본문 바로가기
미래의 세계를 선도할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이 유통 산업에 가져올 다섯 가지 혁신

by lufa 2023. 5. 25.
728x90
 
블록체인 트렌드 2022-2023
한국의 대표적 빅테크 기업 카카오와 네이버의 블록체인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수십억 원을 글로벌 블록체인에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 그라운드X, 라인플러스 등 블록체인 자회사의 규모도 키우는 중이다. 카카오 그라운드X가 승기를 잡은 한국은행 디지털 원화 사업(CBDC)도 그동안 카카오의 블록체인 투자가 결실을 맺은 순간이었다. 이렇듯 블록체인은 단순히 가상화폐 기반 기술이 아니라 미래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은 반드시 갖춰야 하는 필수 기술이 된 것이다. IT 전문 포럼 커넥팅랩이 새롭게 출간한 《블록체인 트렌드 2022-2023》은 금융, 유통, IoT, 콘텐츠 분야에서 급속도로 발전한 블록체인 산업 현황을 상세하게 담아냈다. 특히 금융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재편된 금융 플랫폼의 변화를 다뤘다. 비대면 거래가 일상화되자 토스, 렌딧 등 핀테크 기업들이 한 단계 더 성장했고 카카오, 네이버 등 빅테크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로 무장해 호시탐탐 기존 은행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또한 콘텐츠 분야에서의 변화도 눈에 띈다. 네이버 제페토, 로블록스 등 메타버스 플랫폼이 인기를 끌면서 블록체인이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잇는 기술적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유통, IoT 분야에서도 블록체인의 발전으로 중개기관의 역할이 축소되고 거래 속도가 빨라지면서 조용하지만 거대한 혁명이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있다. 《블록체인 트렌드》 시리즈는 2019년 출간 이후 IT 산업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주식시장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블록체인 기본서로 손꼽히고 있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최신판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기초 개념부터 시장 흐름까지 한눈에 파악하여 미래를 준비해보자.
저자
커넥팅랩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1.08.31

 

블록체인 기술은 더이상 미래가 아닌 현재의 기술이다. 

그리고 금방 다가 올 미래에는 모든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것이다. 

블록체인, AI, IOT,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미래를 대비하고 주도하면서 살 수 있다고 확신한다.  

 

블록체인이 유통 산업에 가져올 다섯 가지 혁신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블록체인은 유통 과정의 신뢰를 확보해준다.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블록체인에 기록해두면 제품의 원산지, 배송 과정, 보관 상태를 비롯한 정보들을 추적할 수 있고, 진품 여부, 유통 이력 추적, 상호 모니터링에 활용되면 식품과 의약품을 안전하게 유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블록체인은 중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만 있다면 중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거대 플랫폼 없이도 거래가 가능하다. 

 

셋째, 블록체인은 기록을 유지시켜 준다. 

정보 기록의 유지와 업데이트의 신속성이 중요한 거래에서 그 효과는 더욱 크다. 

대표적인 분야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사기가 일어날 수 있는 부동산이나 중고품 거래 시장이다. 블록체인 기록을 통해 이력을 추적하면 현재의 소유권 상태와 거래 내역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관리 비용이나 검증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사기를 방지할 수 있다. 인증 과정도 간소화되고, 소유권 이전 비용의 절감도 가능해진다. 

 

넷째 블록체인은 윤리적인 소비와 지속 가능한 생산,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앞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질 것이다. 

책임 있는 소비를 위한 수단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도 부도덕한 방식으로 채굴되는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유통을 방지하고, IT와 전기차 산업의 핵심 광물 코발트 채굴 노동에 아이들이 착취되지 않도록 블록체인이 경계병 역할을 하고 있다. 

 

다섯째, 블록체인 기술이 산업 성장의 촉매로 작용할 수 있다. 

중고 시장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신뢰가 형성되면 중고품 구매자가 전보다 늘어나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질 수 있다. 

글로벌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거래가 활성화되고 산업화될 수 있다. 

또한 개발도상국 국민들의 재산권이 블록체인 기록 작업을 통해 경제학자 데 소토가 이야기하는 '죽은 자산의 살아 있는 자본으로의 전환'이 일어난다면 세계 경제의 성장도 촉진될 전망이다. 

 

그러나 자료의 입력 상황에서 오류가 생기거나 신뢰의 문제가 생긴다면 오히려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결국 정보의 디지털 블록체인 입력과정에서 정보 입력자에 대한 감시와 관리가 중요하며, 이는 IOT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